본문 바로가기
◆ 가취 : 좋은 취미/요리

우유 식빵 만들기 레시피 - 실패따윈 없다! 자세한 우유 식빵 만드는 법!!

by 향기홀릭 2016. 6. 25.
728x90

 

 

 

 

안녕하세요. 향기입니다~^^*

 

겨울철에는 주구장창 안빠지고 매일아침 우리집 식탁위에 올라왔던 식빵인대..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오븐돌릴 생각도 안나는 그런계절...

 

 

 

 

아침에 밥으로 때우다가 점점 식빵이 그리워저서 다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겨울철에는 발효를 스마트오븐기에서 시켰는대..

 

현재는 날씨가 후덥지근해서 밖에 두기만해도 잘될꺼같더라구요.ㅎㅎ

 

 

 

 

 

우유 식빵 만들기 재료 준비하기

 

(상품 PR이 아니기에 상표를 가려서 사진이 좀 이상할수있음;;)

 

 

.

.

.

.

.

.

.

 

 

 

 

강력분 350g

 

저울에서 1~2 정도는 별 대수롭지 않아서 저는 그냥 대충합니다.ㅋㅋ

 

 

 

 

 

 

 

 

 

               우유 190g                                     계란 1개(일반란,대란,특란 상관없이 그냥 1개면 됨)

 

 

 

 

 

 

 

 

 

       소금 4g                                   설탕 35g(단맛을 좋아하면 40g)

 

 

 

 

 

 

 

 

 

버터 40g(무염가염 상관없음)                                             이스트 5g 

 

 

 

 

 

 

 

 

이렇게 저울로 무게를 재서 한대모아 정리를 합니다.

                

                

 

-우유는 미지근해야 하며, 버터도 말랑하게 녹아있는 상태가 좋구요. 계란도 30분전에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 미지근하게 두세요.-

 

 

 

 

 

 

 

강력분은 채로 2~3번정도 채쳐서 볼에 담아주시구요. 

 

 

 

 

 

 

 

채친 강력분 가운대를 움푹파서 계란를 먼저 넣고(껍질조심!)

그 다음으로 우유를 조심스럽게 가운대로 몰아서 넣습니다.

 

나머지 이스트,소금,설탕을 서로 겹치지않게.. 따로따로 부어주세요.

 

반죽을 하실때 소금쪽부터 주무르시고 그 다음 이스트쪽을 섞어주시고 마지막으로 설탕쪽을 섞어주세요.

 

부분부분 섞은 반죽을 마지막에 서로 섞어주시면 됩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이스트가 죽지 않기 위해서 라고 배워서 그냥 어렵지도 않으니 전 항상 이렇게 합니다.ㅎㅎ

 

 

 

 

 

 

 

 

어느정도 섞여지기만 했다면 바닥에 내려서 치대야 되는대..

 

손빨래하듯이 막막 치대면 됩니다.

 

처음엔 바닥에 장난아니게 붙고 손도 오크손이 되지만..

 

하다보면서 점점 탄력이 생기기 시작할거에요.

 

대략 10분정도 치대면 됩니다.

 

 

 

 

 

 

 

 

이건 사진이 반대로 갔네요.ㅋㅋ

 

반죽이 어느정도 됐다 싶으면 쫙 펴서 말랑해진 버터를 속에 넣어서 잘 섞이도록 주물주물합니다.

 

그리고 2차반죽을 다시 똑같이 치대면 됩니다.

 

이것 역시 10여분간 해주시면 됩니다.

 

1,2차 합쳐서 총 반죽시간을 약 20분 가량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반죽이 다 끝나면 볼에 담아 1차 발효를 시작합니다.

 

스마트오븐이나 발효기가 있다면 40도에서 40분정도 하시면 됩니다.

 

저는 밖의 날씨가 워낙 더워서 밖에 두고 1시간 발효를 시켰습니다.

발효는 최소 27도 이상만 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오른쪽 사진이 1시간정도 흘렀을때의 모습입니다..완전 빵빵해졌지욤 ^^

 

 

 

 

 

 

 

 

 

이렇게 거미줄 모습이 보인다면 발효가 아주 잘된겁니다.^^

 

 

 

 

 

 

 

 

 

3등분으로 나눈후 밀대로 밀어 안에 있는 공기를 다 터트려 주면서

사진처럼 접어주시면 되는대요.

밤 식빵이나 옥수수 식빵처럼 내용물을 넣는 빵을 만들때 현재 단계에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말린반죽을 끝부분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식빵틀에 이쁘게 넣어주세요. 

 

 

 

 

 

 

 

 

 

 

이제 2차발효를 시작하면 되는대요.

 

저는 2차발효는 스마트오븐기를 이용했습니다.

 

밖에 날씨가 갑자기 뚝떨어지는 바람에 온도가 애매해더라구요.

 

우짤수없이 전기 가동~!! ㅋ

 

 

 

 

 

 

 

 

 

 

 

 

 

상품PR은 최대한 안하려고 했는대 사진만 봐도 알겠네요..-_-;

 

발효기 있으신 분은 마찬가지로 40도에서 30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연발효하실분들은 40~50분 가량 하시면 됩니다.

 

 

 

 

 

 

 

2차 발효가 끝나면 이렇게 이쁘게 빵빵~ 해지니

식빵틀에 넣을때 모양 삐뚤하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ㅎㅎ

자연 발효시키시는 분은 식빵틀에 80%까지 올라오면 끝났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같은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9-15번이 식빵만드는 스마트기능이니 참조하시구요.

 

일반 오븐기는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30분간 구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구워지면 살짝만 흔들어도 뚝 하고 식빵틀에서 분리됩니다.

 

 

 

 

 

 

 

 

 

이후 식힘망에서 식혀주시면 되는대.. 대략 2시간 가량이면 왠만큼 다 식혀지더라구요.

 

취향에 따라 이때쯤 버터나 오일을 위에 살짝 발라주시는대 저는 안합니다.;;

 

 

 

 

 

 

 

 

 

빵이 충분히 식었다면 이제 보관을 해야되는대.. 빵칼과 식빵슬라이서를 준비합니다.

 

저는 워낙 감각이 없어서 슬라이서를 이용하는대

감이 좋으신 분들은 그냥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ㅎㅎ

 

 

 

 

 

 

 

 

 

마치 제과점빵처럼 균일하게 썰리는.. ^^*

 

 

 

 

 

 

 

그리고 식빵용 포장지에 정갈하게 담아주시면 우리집 3~4일 아침밥이 끝납니다.

 

 

 

 

 

 

 

 

 

 

 

 

 

식빵하면 찢을때 닭가슴살같은...요것이 관건이라죠? ㅎㅎ

어때요? 닭가슴살 같나요? ^^;

 

 

 

 

 

 

 

 

 

 

귀찬을때는 그냥 스프에 콕하고 찍어먹으면 되고..ㅎㅎ

 

 

 

 

 

 

 

바쁘지 않다면 토스트로 해먹고...

 

 

 

 

 

 

토스트에 우유도 좋지만 저는 스프와 먹는걸 좋아합니다.

 

아침 영양에도 좋구요.^^ 옥수수 크림 스프인대 잘떡궁합.

 

 

혹시나 옥수수 크림스프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링크] 생크림넣어 부드러운 옥수수 크림스프 만들기!!

 

 

 

 

 

 

 

 

 

728x90

댓글